cyanluna

거절당하기 연습 - 지아장 본문

독서-읽고흘려보내지말자

거절당하기 연습 - 지아장

cyanluna 2018. 7. 28. 18:17

크리스 갈아보의 ‘쓸모 없는 짓의 행복’ 에서 거절당하기 퀘스트를 진행하는 사람으로 소개되었던 사람이다. 거절을 연습한다라... 그게 연습으로 극복이 될 수 있는 것일까? 뭘 어떻게 했길래? 책을 보니 사람들이 쉽게 승락하지 않을법한 갖가지 요청을 시도한다. 그걸 100일동안 매일 하루 하나씩 하고 동영상을 찍고 블로그에 올리는 식이다.. 가령 '낯선 사람에게 100달러 빌리기', ‘햄버거 리필요청하기’, ‘남의집 뒷마당에서 축구하기’, ‘크리스피 도넛에서 올림픽 도넛 만들어달라고하기’ ', '남의집 마당에 장비를 심어도 되냐고 물어보기' 이런 식의 황당하고 창의적이고 해괴한 부탁을 하고 실패하던 아니 건 간에 기록으로 남기고 블로그에 올린다. 두려움에 가득찬 첫 도전에서부터 거절했을때 협상으로 전환하거나 그래도 실패하면 거절의 이유를 물어보기, 그리고 마침내 두려움을 극복하는 이 과정에서 지아 장씨는 몇가지 법칙을 발견한다. 


이전에는 생각해보지 않았지만 나 역시도 거절에 두려움을 가지고 애초에 시작조차 하지 않은 일이 부지기수다. 하더라도 승락의 가능성이 높은것만 골라서...정당한 요청을 하는 것은 돈을 냈을때다..사실 그건 요청이 아니라 요구다..갑질의식이 가미된.. 하지만 상황이 극단적으로 몰려서 어쩔수 없이 요청 한 경우지만 기적이 일어난 적도 있었다.

영국에 처음 도착한날 난 공항에서 택시를 타고 바로 숙소로왔다. 하지만 중간에 에이전시사무실을 들려 숙소키를 가져오지 않았다. 택시는 떠났고 지역은 외진곳이라 지나가는 택시도 없었다..핸드폰도 아직 현지 유심을 사지않아 콜택시도 부를수 없는 상황.. 어쩔수 없이 아파트 앞에서 서성이며 고민하고 있을때 같은 아파트 주민으로 보이는 할아버지가 큰 개를 끌고 오셨다. 다급한 마음에 난 그 분께 택시 좀 불러달라 요청했는데 하필 그 시간이 영국의 월드컵 예선전이 열리는 시간이었다. 모든 택시회사가 경기를 보는지 전화를 받지 않았다. 오랜 시간이 흐른뒤 난 할아버지가 어쩔수 없다면서 들어가실 줄 알았다. 하지만 할아버지는 자신의 아들에게 전화하더니 불러내어서 사정을 설명하더니 그 아들은 날 자신의 차에 태우고 사무실까지 가서 같이 열쇠를 받아왔다. 그리고는 테스코에서 잭다니엘을 사고는 쿨하게 집으로 다시 들어갔다. 요즘도 종종 마주치면 기분좋게 인사한다. 사투리가 심한 영어라 뭐라 떠들어대면 대부분 못알아듣지만..

그래도 이 일은 용기를 떠나 어쩔수없는 상황에 요청한 것이지만 일은 아주 좋은 방향으로 해결이 되었다. 부탁하면 누군가는 들어준다.! 굳이 내가 싫어서 거절 하는 경우는 아주 적을 것이다. 나같은 소심쟁이는 옆사람에게 휴지를 하나를 빌리려해도 수많은 생각을 거친다.. 하지만 내 동생은 그렇지 않다..참 누구에게나 말도 잘걸고 물건값 흥정도 잘하고 사람들과도 쉽게 친해지고 따르는 사람도 많다..나와는 성격이 정반대다. 타고 난것이라 생각했다. 

인생에서는 조금 더 대범함이 동반된다면 나의 활동영역이 더욱 넒어짐은 물론 사람들을 좀 더 잘 이해할수 있게 되지 않을까..? 하지만 여전히 낯선사람에게 말걸기는 어렵고 눈마주치는것도 어렵다..요청과 무례함의 사이를 구분하는것은 나로서는 굉장히 어렵다. 난 아마 더욱더욱 작은것부터 시작해야하지 않을까 한다. 

지아장씨는 테드에서 강연도 했다. 


그리고 지아장씨가 100일간의 거절 프로젝트를 정리한 블로그
https://www.rejectiontherapy.com/100-days-of-rejection-therapy/

그의 3번째 도전인 바로이 올림픽도넛 프로젝트가 지아장씨를 순식간에 유명하게 만든 결정적 영상이다.! 이로써 이는 그의 개인사업을 정리하고 거절전문가로 전환하는 계기가 된다.


그의 첫번째 도전을 보면 얼마나 긴장했는지 잘드러난다.하지만 내가 생각하기에 중요한것은 그가 이걸 영상으로 남겼기에 분석의 여지를 주고 다음을 실행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만약 영상으로 남기지 않았다면 그가 꽁무니 빼는 자신의 모습을 잘 분석 할 수 있었을까? 별거 아닌 영상처럼 보이지만 이 후 부터 그에게는 도망가지 않아야하는 반목교사가 되는 첫번째 영상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