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anluna

현명한 초보 투자자 - 야마구치 요헤이 본문

독서-읽고흘려보내지말자

현명한 초보 투자자 - 야마구치 요헤이

cyanluna 2018. 3. 21. 13:24


    이 책을 이야기 할려면 개인적인 이야기를 조금 할수 밖에 없습니다. ㅠ_ㅠ....사실 저는 돈에 관해서는 월급+적금+소비 이 세가지 말고는 아무것도 몰랐습니다 하지만 욕심은 있었죠. 
작년 말 신드롬이 하나 있었습니다. 희망이 보이지는 않던 20~30대에 흙수저 탈출이라는 레이스에 앞뒤 안재고 달려들었던 비트코인 광풍입니다. 
저 역시 우매했습니다. 적지 않은 돈을 잃고 깨달은 것이 있었습니다. 
"내 돈 중에 없는셈 칠수있는 돈은 단 1원도 없다!!" 
비트코인은 인생을 살면서 저지른 꽤나 뼈아픈 실책 중 하나 였습니다. 

그리고 돈을 좀 다르게 보기 시작했습니다. 굉장히 조심스럽게 보기 시작한것이죠. 그리고 그 형체는 마치 생물처럼 많은 모양으로 바뀔수도있고 고무줄 처럼 움직이기도 한다는것을 배웠습니다. 그러면 내 돈을 안전하게 지키면서 은행보다 높은 수익율을 가질수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를 고민하다 주식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더 이상 일확천금을 꿈꾸지 않습니다. 다만 피같은 돈을 잃어도 원인분석을 제대로 하고싶었습니다. 그리고 다음번엔 그 실패를 보완할수있는 기회를 갖고싶었습니다. 누구탓 어디탓을 하고싶지 않았고 스스로 시행착오를 겪고 싶었습니다. 제가 스스로한 데이터분석을 가지고 적정금액을 판단하고 매매를 하고싶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가치투자를 알게되었고 관련 서적을 찾아보니 이 책이 이 분야의 입문서 같은 책이더군요. 

     이 책은 주식투자에서도 가치투자에 기반을 두고있습니다. 전 직장인이고 업무시간중에는 주식에 방해받고싶지 않습니다. 단타나 스윙은 계속 모니터링해야하기에 제게 맞지 않습니다. 가치투자을 해야겠다고 맘먹고 이 책을 보면서 좀 더 가치투자에 대해서 많이 알게되었습니다. 

"좋은 투자 대상이란 '그 가치에 비해 저평가 되어있는 기업' 입니다."
"주가가 오르고 내리는 것이 아니라 그 기업의 가치가 늘어나는지 줄어드는지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최악'의 기업이 '다소 나아진다'는 식의 시나리오 쪽이 결과적으로 들어맞을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의 가치 판단은 어떻게 하는 것 일까요? 저는 그게 궁금했습니다. 내가 주고산 주식이 적절한 값인지 아니면 고평가 되어있지는 않은지 어떻게하면 저평가주를 발굴 할수 있는지에 대해서요. 비트코인을 할 때는 눈이 뒤집히기도 했지만 솔직히 살때 이게 비싼것인지 싼것인지 판단 할 근거가 없었거든요.  여론에의해 움직이는 성향이 아주 강했습니다. 이 책에서는 어림잡아 기업의 가치를 측정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그것도 아주 간단히 말이지요. 꽤 옛날 책이기에 개념만 잡기에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실용적 저평가주 발굴 기술은 다른 전문가들 블로그 포스팅에 많이 잘 나와있습니다. 그 중 가장 실용적인 기술은 강환국님이 PPSS에 기고한 http://ppss.kr/archives/150030 해당 글을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책은 딱 입문 개념서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가치투자계의 고전이죠. 

    그리고 감정에 의한 매매를 주의 하라고 알려줍니다. 사람의 자존심이 하락에서 돈을 지키지 못하고 상승에서 적은 수익을 얻는 데 만족한다고합니다. 감정이 아니라 철저히 계산에의한 투자를 하라고 조언합니다. 내 돈이 움직이는데 감정이 동조 안 할수가 없습니다. 오르면 더 오를 것 같고 내려가면 다시 반등할 것 같고..그냥 차트만 보면 너무 조급 해지더라구요. 

    "감정의 덧이 해를 부른다. 왜 감정에 근거한 투자를 하면 이러한 비합리적인 행동을 하게 되는 것 일까요? 그것은 우리의 감정이 자연히 '후회를 피하고 자존심을 지키는' 쪽으로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후회란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을 얻을 수 없을' 때 발생합니다. 자존심은 '승부'를 의식하는데서 시작됩니다. "

다음은 이 책에서 소개된 투자에 도움되는 일곱가지 습관을 정리 해놓고 저도 수시로 읽어보며 내공을 다져야겠습니다. 

  1. 주가가 "올라갈까 내려갈까"를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저평가 되었는가?'에 주목하자 
  2. 의견이 아니라 사실에 근거하여 판단하자
  3. 결과가 아니라 그 이면에 있는 원인을  직시하자
  4. 모든 것을 알 필요는 없다. 가치의 '본질'을 간파하자
  5. 투자는 수단이지 목적은 아니라는 것을 알자
  6. 매월 최소한 수입의 10%를 증권계좌에 불입하자.
  7. 겸허히 배우는 자세를 간직하자.


Comments